종합민원

전화신청민원/구술민원

  1. 종합민원
  2. 민원안내
  3. 전화신청민원/구술민원

전화신청민원

행정기관에 단순한 행정절차 또는 형식요건 등에 대한 상담ㆍ설명을 요구하거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불편사항에 대하여 알리는 경우, 전화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법적근거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8조

신청방법

  • 평일(09:00~18:00) : 해당부서 직접 전화 접수 또는 다산콜센터 (국번없이 ☎120) 바로가기
  • 토, 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 다산콜센터 (국번없이 ☎120) 바로가기

전화신청민원 사무목록(클릭)

구술 또는 전화로 접수/처리할 수 있는 민원사무 - 연번, 분야, 민원목록, 세부항목, 비고 에 대한 정보 제공
연번 분야 민원목록 세부항목 비고
1 교통 불법주정차 불법주정차 단속 주차관리과
2 거주자우선주차위반 거주자우선주차 위반차량 견인 어르신장애인과
3 장애인주차구역위반 장애인 주차구역 위반차량 단속
4 방지차량 방지차량 및 이륜차 단속•견인 교통행정과
5 교통불편신고 교통표지판, 보행자 안내표지판,교통시설물,
교통표지판 신설,버스 정류장 신설 요청
도로과
6 도로 도로시설물 교량,터널,육교,축대,옹벽,지하도 등
(안전 위해사항은 즉시처리)
7 보안등고장 고장수리 (조도개선,부점등 등) 교통행정과
8 가로등고장 고장수리 (조도개선,부점등 등)
9 제설요청 (계절적 업무)
10 도로불편사항(구도로) 도로파손, 보도블럭 정비 등
11 자전거전용도로 불편사항 자전거 도로이용 불편신고
(도로파손 등 신고,건의•제안)
12 자전거 보관소 불편사항 무단방치 자전거 관리, 보관대 유지보수 청소행정과
13 청소 쓰레기무단투기 불법 무단투기신고
14 규격봉투 미수거 음식물, 생활쓰레기 등 미수거
(비정상 배출시 확인 후 안내)
건축과
15 대형폐기물 미수거 신고 폐기물 미수거(비정상 배출시 확인 후 안내)
16 재활용 수집운반 재활용 미수거 등
17 생활쓰레기 처리 생활쓰레기처리(1회용품, 폐건전지, 형광등 등)
18 주택 건축 공사장 불편신고 건축공사장 위험, 보행불편 등
19 무허가 신고 무허가 건축물 신고 주택과
20 공동주택물 이용관련 불편 공동주택 이용시 불편사항 등 치수과
21 치수 방재 하수시설 하수도파손, 빗물받이, 준설 등
22 하수도 맨홀 맨홀뚜껑불량,손실 등 건설행정과
23 수방시설물 수방관련 시설물
24 풍수해(침수)신고 풍수해, 침수신고 등
25 하천시설물(구) 하천시설물(체육시설 등) 신고
26 가로 정비 불법광고물 불법 광고물 처리요청
27 노상적치물정비 노상적치물 무단점용 건강증진과
28 노점상 단속 노점상 무단점용
29 보건 방역요청 방역처리요청
30 유기동물신고 유기견,고양이 등 신고 지역경제과
31 부정불량식품 신고 식품위생관련(부정불량식품 등) 신고 위생과
32 위생불량 신고 위생불량업소 신고 공원녹지과
33 원산지 위반 신고 원산지 표시 위반업소 신고
34 집단 식중독 신고 집단 식중독 신고
35 집단 급식소 관리 집단 급식소 관리
36 공원 녹지 가로수 녹지대 파손 가로수 녹지대 시설 파손, 가로수 전지작업 요청
37 공원이용 불편사항(구) 공원시설물파손, 보수요청, 공원청소상태불량,
등산로 불편사항 등 이용시민 불편사항
환경과
38 공원(약수터 등) 수질관리 공원 내 지하수 실태조사, 수질관리 등
39 환경 소음 공사장, 에어컨, 노래방소음 등
40 악취 사업장 (폐유 등) 악취신고 지역경제과
41 진동 공사장 진동 등
42 매연 사업장 (대기배출신고사업소 등) 매연신고
43 비산먼지발생사업장 공사장 먼지관련 민원 등
44 불법소각 불법소각 신고
45 환경오염 유독물질 유출, 오폐수 방류,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시설 관리
46 경제 상업 불법통신 판매업 유해신고 불법통신 판매업 유해신고
47 대부업 관련 불편사항 대부업 피해 신고 부동산정보과
48 부동산중개 불편사항 부동산중개업 위법행위 신고
49 기타 다중이용시설물 이용불편 구청사, 동주민센터, 주민자치센터, 구민회관,
구립체육관(구립체육시설), 구립도서관,
노인복지관,아동복지시설, 문화시설 등
다중이용시설물 불편신고
 
50 여성불편 화장실, 수유시설, 기저귀 교환장소, 휴식공간 등  
51 관광·복지 문화재, 공연장, 전시장, 각종
복지시설 관련 불편사항
 
52 방범시설 CCTV(방범용, 쓰레기무단투기 단속용 등)
설치·보수 등 불편사항
 
53 행사 행사(단기·장기)장 이용 불편  
54 건의 건의·제안사항 그 밖의 건의·제안사항 등  

구술민원

고령자·장애인·다문화가족 등 민원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한 편의제도입니다.
민원인이 민원 신청에 필요한 사항을 담당자에게 구술하고, 담당자가 이를 문서로 작성하여 민원인이 서명한 때에는 이를 민원문서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법적근거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

구술민원 사무목록(클릭)

구술 또는 전화로 접수/처리할 수 있는 민원사무 - 연번, 민원목록, 세부항목, 처리시간, 즉시, 3시간이내 에 대한 정보 제공
연번 민원목록 세부항목 처리시간
즉시 3시간이내
1 민원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신청 O
2 주민등록증 발급 확인 O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O
4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O
5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통보서비스 신청 O
6 주민등록 전입세대 열람신청 O
7 주민등록 정정신고 O
8 주민등록 신고 지연사유 신고 O
9 전입신고 O
10 가족관계 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 O
11 인감증명서 발급신청 O
12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신청 O
13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 O
14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 발급 O
15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 O
16 선박원부 등․초본 발급 및 열람 O
17 어선원부 열람 및 등본 발급 O
18 어선원부 열람 및 등.초본 교부 O
19 항공기등록원부 등․초본 발급 및 열람 O
20 농지원부 열람 및 등본 발급 O
21 부동산 토지(임야)대장 열람 및 등본 발급※폐쇄 대장신청은 민원여권과 및 전 동 O
22 지적(임야)도 열람 및 등본 발급 O
23 경계점좌표등록부 열람 및 등본 발급 O
24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및 열람 O
25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발급 O
26 개별공시지가 확인 O
27 부동산등기용 등록증명서 발급 O
28 건설 건설기계등록원부 등ㆍ초본 발급 및 열람 O
29 자동차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O
30 자동차등록원부 등본(초본) 발급 신청 O
31 세무 개별주택가격 확인 O
32 공동주택가격 확인 O
33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 O
34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 O
35 복지 장애인 증명서 발급 신청 O
36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 O
37 수급자 증명서 발급 O
38 의료급여 증명서 발급 O
39 의료급여증 추가발급 및 재발급 신청 O
40 한부모가족증명서 발급 신청 O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민원여권과
  • 담당자 박남실
  • 전화번호 02-2627-1143
  • 최종수정일 2019.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