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주요 청렴시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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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의 상시모니터링, 청렴해피콜

  • 목적 : 부패 발생 여지가 있는 민원 처리 분야에 대해 상시 사후점검을 실시, 부패발생 여부 인지 및 사전 예방 효과
  • 시기 : 연중
  • 대상업무 : 계약, 인허가, 지도점검, 재세정, 보조금 지급
  • 방법 : 유선통화를 통한 설문조사

전직원 청렴교육 이수로 청렴의 생활화

  • 대상 : 금천구청 전 직원
  • 내용 : 내·외부 청렴교육 및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을 실시하여 직원들의 청렴 의식 함양

공직비리신고센터 운영

  • 방법 : 익명신고 및 실명신고 (양자병행)
  • 신고자 : 일반국민 및 내부공무원
  • 신고내용
    • 금품이나 향응을 주고 받는 행위
    • 공금을 횡령하거나 부당하게 집행하는 행위
    •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는 행위
    • 복무기강 해이 및 품위손상 행위
    • 부정청탁 행위
    • 기타 행동강령 위반행위
    • 인권침해 행위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

  • 목적 : 자치법규 제개정시 부패유발요인 정비로 예방적 부패통제 도모
  • 시기 : 연중
  • 대상 : 현행 자치법규(조례·규칙·훈령·예규)
  • 평가기준
    • 준수의 용이성 : 준수부담의 적정성, 제재규정의 적정성, 특혜발생 가능성
    • 집행기준의 적정성 : 재량규정의 구체성·객관성, 위임·위탁기준의 적정성, 재정지원기준의 명확성
    • 행정절차의 투명성 : 접근성과 공개성, 예측가능성, 이행충돌가능성

청렴아침 방송

  • 목적 : 청렴의식의 공유·공론·공감 문화 확산
  • 방법 : 신청직원이 작성한 내용을 방송(개별 직원 발표)
  • 내용 : 함께 공유하고 싶은 청렴 이야기

청백-e(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 목적 : 5대 지방행정 정보시스템을 연계하는 예방행정 프로그램 운영으로 업무 투명성 확보
  • 대상 : 지방세, 지방재정, 세외수입, 새올행정, 지방인사 시스템 연계
  • 방법 : 연계된 자료가 불일치하는 경우 모니터링 및 조치 실시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청렴마일리지) 운영

  • 목적 : 공직자로서 반드시 지켜야할 필수 항목을 의무화하고 평가하여 청렴 향상을 도모
  • 대상 : 전 부서
  • 시기 : 연중
  • 평가항목 : 8개 항목(청렴도 5개, 친절도 3개)
  • 평가방법 : 부서별 종합 성적을 기준으로 5등급으로 결정 후 차등 점수 배분

업무추진비 공개

  • 공개대상 : 모든 업무추진비(기관운영 및 시책추진)
  • 공개시기 : 상시(매월 10일 공개)
  • 공개장소 : 금천구 홈페이지 > 공개행정 > 재정정보 > 업무추진비
  • 공개내역 : 부서명, 집행일자, 목적, 금액, 대상인원, 결제방법, 결제시간, 결제장소

시민감사관제도 운영

  • 운영이력 : 명예시민감사관제도에서 부터 시작(2011년 4월 26일)
  • 구성인원 : 35명(일반시민감사관 15명, 기술시민감사관 20명)
  • 주요내용
    • 종합감사 등 실지감사 참여
    • 공무원 부조리·불친절 행위에 대한 신고
    • 지역주민의 불편·부당사항 제보, 구청장이 정하는 관급공사 사업예산(안) 자문
    • 관급공사 품질향상을 위한 공사현장 점검
    • 불합리한 제도·관행 시정 건의 등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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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민원감사담당관
  • 담당자 김정관
  • 전화번호 02-2627-1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