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인형극과 모래예술로 풀어내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진행 상세보기 - 제목,배포일,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인형극과 모래예술로 풀어내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진행
배포일 2025-05-09
담당부서 아동청소년과
조회수 12
연락처 02-2627-2847

금천구, 인형극과 모래예술로 풀어내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진행 

 

 - 초중등생 대상 학교폭력 예방 인형극 및 모래예술 프로그램 진행

 - 5월 9일부터 9월까지 14회 진행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9월까지 지역 초중등생 1,70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인형극과 모래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4년 교육부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폭력 발생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언어폭력 경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구는 교육 효과를 높이고 실질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학교폭력 예방 공연 프로그램 ‘문화예술 학교폭력 예방과 통(通)하다’를 기획했다.

 

 프로그램은 5월 9일 서울금천초등학교를 시작으로 9월 11일 시흥초등학교까지 총 14회 진행된다.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형극 공연이, 초등 고학년과 중고생을 대상으로 모래예술 공연이 마련됐다.

 

 인형극은 ‘학교폭력 예방’과 ‘사이버폭력 예방’ 두 가지 주제 중 학교와 사전 협의를 통해 진행된다. 학교폭력 예방 공연 <혼자서도 잘해요...?>는 혼자서도 모든 걸 잘해냈던 주인공이 학교폭력 방관자에서 피해자가 되고, 이를 극복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사이버폭력 예방 공연 <#내가 보는 세상>은 장난으로 생각했던 행동이 사실은 사이버폭력임을 알게 되고 화해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모래예술 공연에서는 모래를 활용해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공연은 단순한 관람에 그치지 않고, 학교폭력 예방 퀴즈와 서약 낭독 등 참여형 활동을 통해 청소년과 직접 소통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2023년 1개교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24년 9개교, 2025년에는 12개교로 확대되는 등 점차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문화예술을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소통 창구로서 청소년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2019년부터 개관한 금천구 학교폭력예방치료센터는 관내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단계별, 대상별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폭력 피해자를 지키고 돕는 청소년지킴이 양성, 인식 개선 홍보를 진행한다. 또한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상담과 교육으로 재발을 방지하는 체계도 갖추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02-803-1873/내선1번) 또는 아동청소년과(☏02-2627-2847)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전화번호 02-2627-1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