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협동조합으로의 첫발 내딛다.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협동조합으로의 첫발 내딛다.
담당부서 일자리정책과
조회수 783
연락처 2627-2028

  금천구(구청장 차성수)에서도 「협동조합 기본법」시행 이래 드디어 1호 협동조합이 탄생했다.


  총체적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마을건축 협동조합’이 바로 그것.


  조합원의 권익 향상과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사업 조직인 협동조합의 설립이 지난해 12월부터 가능해짐에 따라, 금천구에서는 이러한 협동조합이 가진 순기능에 주목하고 기본법 시행 전부터 협동조합 설립 희망자를 대상으로 기초교육?심화교육 및 실무교육을 추진하여 왔는데,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1호 협동조합이 탄생된 것이다.


  ‘마을건축 협동조합’(이사장 공병오)은 특히 구에서 지역사회 사회적기업가 양성과 사회적경제 인프라 구축을 위해 3차례에 걸쳐 운영했던 『금천구 사회적기업가 학교』과정의 2기 수료생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수료 당시에도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 비즈니스 모델 개발 과정을 통해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된 이력이 있다.


  이러한 사전적 노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서울시의 ‘사회적경제 지역특화사업’을 통해 사업모델이 더욱 구체화되었고,


 구의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와 금천구, (재)함께일하는재단 등 거버넌스 체계의 간접적인 지원으로 협동조합으로의 첫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마을건축 협동조합’은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주축으로 하여 주택?건물 등의 유지보수 관리사업, 에너지 효율화 사업, 홈클리닝 사업, 마을만들기 사업에 매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하여 마을건축 협동조합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부터 지역 단독주택지의 노후상태와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지역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사업설명회 개최 및 홍보?마케팅 활동을 병행하여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앞서 사전적 대비에 총력을 기울일 것임을 전했다.


  구 관계자는 “구에서 시작된 일련의 인큐베이팅 과정을 통하여 시작된 협동조합이니 만큼, 마을건축 협동조합에 대한 남다른 기대가 크다.”며 “앞으로도 협동조합의 자주?자립 정신의 토대 위에 사회적 가치를 지닌 건전한 협동조합의 발굴?육성 정책을 통하여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는데 주력할 것”이라는 말과 함께, 협동조합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가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하였다.


  협동조합에 대한 기타 문의는 금천구 사회적기업지원센터(☎2627-2027~8)로 하면 된다.

접수일 2013.01.22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