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건강

금천위기가정통합지원센터

  1. 복지/건강
  2. 금천위기가정통합지원센터

112경찰시스템으로 접수된 대상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대상자에 대한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체계적으로 지원·관리(상담전화☎ 02-2627-2951~3)

운영개요

  • 운영시간 : 09:00 ~ 18:00 (월~금)
  • 사업대상 : 112 신고가정 및 가정폭력 재발우려 가정
  • 장 소 : 금천구 벚꽃로 30 금천롯데캐슬골드파크2차 205동 B105호
  • 인 원 : 통합사례관리사 1명, 학대예방경찰관 1명, 상담원 2명
  • 사업내용
    • 전담인력 배치를 통한 위기가구에 대한 복지∙치안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 폭력·학대·방임 등 사건발생 이후 재발방지를 위한 공동방문 상담
    • 지역사회 내 공공·민간서비스를 연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1. 위기가정

    개인정보제공동의 가정

    • 복지사각지대 해소
      • 복지서비스 제공
      • 사례관리
      • 신고, 도움요청
    • 신고사각지대 해소
      • 위급발생 시 즉시대응
      • 재발우려가정 동행방문
      • 수시대응
  2.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 통합사례관리사
    • 상담원
    • 학대예방경찰관(APO)
    • 전화상담
      • 정보공유
      • 초기상담
    • 사례회의
      • 모니터링
      • 복지연계
      • 수시연계
    • 복지서비스
    • 치안서비스
  3.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전문기관

    • 금천구정신건강복지센터
    • 금천구치매안심센터
    • 금천장애인종합복지관
    • 금천노인종합복지관
    • 금천호암노인종합복지관
    •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 청담종합사회복지관
    • 영등포아동보호전문기관
    • 금천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지역아동센터
    • 금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 금천구주거복지센터 등

기대효과

민·관·경의 협업을 통한 지역사회안전망 강화

학대예방 경찰관 및 전문 통합사례관리사를 통해 관내 가정폭력 및 신고가구 중 복지 소외가구를 발굴하여 민간복지기관과 협력하여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

복지서비스 강화로 범죄 예방 및 가정해체 방지

가정폭력 및 112 신고가구의 경우 위기도가 높고 복합적인 문제로 가정의 기능이 약화되어 있으므로 사례관리를 통해 복지서비스를 강화하여 범죄와 빈곤의 악순환 예방 및 가족기능 회복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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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복지정책과
  • 담당자 김영미
  • 전화번호 02-2627-2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