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소나무센터
112경찰시스템으로 접수된 대상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대상자에 대한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체계적으로 지원·관리(상담전화☎ 02-2627-2951~3)
운영개요
- 운영시간 : 09:00 ~ 18:00 (월~금)
- 사업대상 : 112 신고가정 및 가정폭력 재발우려 가정
- 인 원 : 통합사례관리사 1명, 학대예방경찰관 1명, 상담원 2명
- 사업내용
- 전담인력 배치를 통한 위기가구에 대한 복지∙치안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 폭력·학대·방임 등 사건발생 이후 재발방지를 위한 공동방문 상담
- 지역사회 내 공공·민간서비스를 연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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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가정
개인정보제공동의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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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사각지대 해소
- 복지서비스 제공
- 사례관리
- 신고, 도움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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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사각지대 해소
- 위급발생 시 즉시대응
- 재발우려가정 동행방문
- 수시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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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 통합사례관리사
- 상담원
- 학대예방경찰관(A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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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상담
- 정보공유
- 초기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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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회의
- 모니터링
- 복지연계
- 수시연계
- 복지서비스
- 치안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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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전문기관
- 금천구정신건강복지센터
- 금천구치매안심센터
- 금천장애인종합복지관
- 금천노인종합복지관
- 금천호암노인종합복지관
- 금천누리종합사회복지관
- 청담종합사회복지관
- 영등포아동보호전문기관
- 금천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지역아동센터
- 금천구 가족센터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 금천주거안심종합센터 주거상담소 등
기대효과
민·관·경의 협업을 통한 지역사회안전망 강화
학대예방 경찰관 및 전문 통합사례관리사를 통해 관내 가정폭력 및 신고가구 중 복지 소외가구를 발굴하여 민간복지기관과 협력하여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
복지서비스 강화로 범죄 예방 및 가정해체 방지
가정폭력 및 112 신고가구의 경우 위기도가 높고 복합적인 문제로 가정의 기능이 약화되어 있으므로 사례관리를 통해 복지서비스를 강화하여 범죄와 빈곤의 악순환 예방 및 가족기능 회복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