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플랜 2020 추진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플랜 2020 추진
담당부서 환경과
조회수 675
연락처 2627-1503

금천구,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플랜 2020 추진

- 총 60개 과제 시행으로 2020년까지 온실가스 50만 8천톤 감축 추진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마스터플랜 2020 실천에 나선다.


  금천구는 가뭄, 혹서, 폭염, 혹한 등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모두 60개 과제로 구성된「금천구 기후변화 대응 세부실행계획 2020」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된 실행계획은 지난 ’11년 8월에 수립한 「금천구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 2020」에서 제시된 과제들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이다.


  금천구는 이번 실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20년까지 온실가스(CO2) 50만8천톤(’05년 기준으로 ’20년까지의 배출전망치(BAU) 대비 35%에 해당하는 양)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실행계획은 4대 전략 총 60개 과제로, 첫째 「그린 비즈(Green Biz) 모델도시」는 건물의 단열, 창호 등을 개선하는 ‘ESCO 및 BRP 사업 확대’ 등 8개 과제이며


  둘째「그린 디자인(Green Design) 창조도시」는 '금천형 마을 만들기' 등 19개 과제로 주택에 태양광,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는 ‘그린홈 활성화 사업’과 ‘저소득층 주택 에너지 개선 사업’, 어린이 놀이터를 ‘기후변화 테마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 등을 포함한다.


  셋째,「그린 라이프(Green Life) 실천도시」는 ‘공공부문 에너지 목표관리제 추진’ 등 14개 과제로 금천구 종합청사를 비롯한 공공기관부터 에너지 목표 관리제를 우선 추진하고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기 위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금천형 에코마일리지제’를 운영하며,


  넷째「그린 인프라(Green Infra) 선도도시」는 ‘기후변화 교육 특화도시 조성’ 등 19개 과제로 교육과 기후변화 대응을 접목하여 금천구를 기후변화 교육 특화도시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종합청사에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시설들을 이용하여 환경 교육과 그린스타트 운동을 총괄하는 ‘친환경 녹색청사 조성 및 운영 사업’ 등도「그린 인프라(Green Infra) 선도도시」계획에 포함되어 있다.


  금천구는 이번 실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전국 기초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전문가를 포함한 기후변화 전담기구인 ‘기후변화 대응 T/F팀’을 ‘11년 8월부터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금천구환경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또 추진과제별 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앞으로 매년 구민들에게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금천구 관계자는 “실행계획의 연차별 로드맵에 따라 차근차근 추진한다면 목표대로 50만8천톤의 온실가스를 ’20년까지 감축할 수 있고 이는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에 기여할 것”이라고 하면서 “앞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구정에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금천구 환경과(☎2627-1503)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12.07.10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