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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천구, 현장형 통통희망나래복지 본격 출범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현장형 통통희망나래복지 본격 출범
담당부서 복지정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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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2627-1353
 


금천구, 현장형 통통희망나래복지 본격 출범

 - 복지전달체계 개선 위한 현장 밀착형 복지브랜드‘통통희망나래복지’실시

 - 지역 복지리더인‘통통희망나래단’오는 14일 발대

 -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복지전문상담콜센터 운영

 - 통합 사례관리사업 확대로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


□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복지전달체계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한 현장 밀착형 복지브랜드인 ‘통통(通通) 희망나래복지’를 본격 실시한다.

  ○?통통(通通) 희망나래복지?는 부서간 칸막이를 없애고 민?관?이웃간 소통을 통해 복지대상자들에게 희망의 날개를 달아주는 금천구만의 통통 튀는 복지전달체계이다.

  ○ 최근 복지에 대한 주민들의 수요증가로 복지예산이 꾸준히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체감하는 복지만족도는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 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분야 공공?민간자원의 효율적인 전달 및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실시한다.

<① 지역 복지리더인 통통희망나래단 발대>

□ 구는 어려운 이웃을 찾아내어 지역의 복지자원과 연결시켜 주는 지역의 복지리더 통통희망나래단을 6월 14일 발대식과 함께 본격 가동한다.

  ○ 복지에 열의가 있는 지역 주민으로 구성된 통통희망나래단은 해당 지역 거주자들로 6개통당 1명씩 양성하여 흩어진 지역자원을 모으고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는 등 촘촘한 민간사회 안전망 구축의 한 중심을 담당한다.

  ○ 이는 지역실정을 잘 아는 봉사자들을 민간 복지리더로 양성하여 지역주민 스스로 돕는 복지마을 공동체를 만들어가고자 조직되었다.

  ○ 공개모집을 통하여 선발된 통통희망나래단은 9과목 16시간의 복지리더양성교육을 이수하였으며 활동 중에도 지속적인 복지관련 직무교육을 통하여 전문복지인력으로 양성된다.


<②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복지전문상담콜센터 운영>

□ 또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복지담당 직원이 배치된 복지상담콜센터인 금천통통복지콜센터(☎2627-1004)를 운영한다.

  ○ 지난달 30일 개통한 금천 통통복지콜센터는 다양한 형태의 복지상담을 한곳에서 처리하도록 하여 주민에게 복지종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기존에는 수요자 중심의 단일화된 통합창구가 없어 각 부서별 복지사업 추진에 따른 전화돌림 현상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으나 이번 콜센터 개통으로 복지상담 채널이 일원화됨에 따라 전화 한통으로 부서 돌림 없이 복지에 대한 통합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 또 상담원을 계약직 상담인력이 아닌 복지업무 경력이 풍부한 정규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주민 개개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복지대상자 선정기준, 장애인, 보육료 지원 등 다양한 복지사업에 대한 상담과 안내를 받을 수 있다.


<③ 통합 사례관리사업 확대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아울러 공무원과 사회복지전문가로 구성된 희망복지지원팀을 꾸려 정신질환, 알콜중독, 치매, 가정해체 등의 복합문제를 가진 위기가구 뿐만 아니라 방치시 복합 위기가구대상자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까지 통합 사례관리사업을 확대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 동 통통희망나래단은 동네 구석구석을 발로 뛰며 사각지대와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구 희망복지지원팀은 전문적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한 가구를 지원한다.


□ 구는 ‘통통희망나래 복지’를 통해 민?관?이웃이 소통하는 이웃 돌봄을 체계화하고 지역내 민간자원을 발굴하여 굶는 이웃 없는 금천구를 만드는 한편 통통 복지콜센터라는 복지서비스안내 단일화 창구 마련으로 주민이 편리한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 복지정책과(☎2627-1353)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12.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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