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사막을 상상력으로 채우다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사막을 상상력으로 채우다
담당부서 교육담당관
조회수 639
연락처 2627-2815

사막을 상상력으로 채우다

- 금천구, 오는 23일까지 몽골 사막화 방지 국제환경 자원봉사 활동단 모집


  내전으로 얼룩지고 나무 한그루 없는 콜롬비아 사막 불모의 땅에서 자연의 기적을 일으킨 작은 생태공동체, 가비오따쓰.


  아무도 감히 생각하지 못했던 일이었지만 한 기술자의 무한한 상상력으로 시작하여, 그 노력과 열정이 현실이 된 마을이다.

 “진정한 위기는 자원의 부족이 아니라 상상력의 부족이다.”


  가비오따스 공동체를 고안한 파올로 루가리는 상상력이야 말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말한다.


  가비오따스를 만든 사람들의 열정은 비단 외국에만 있지 않다.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몽골의 사막화 지역을 생명이 숨쉬는 푸른 생태 숲으로 가꾸기 위하여 국제환경자원봉사활동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금천구는 몽골 사막화 방지를 위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테스트해보고 싶은 모험심 있는 일꾼을 찾는다.


  오는 7월 24일부터 31일까지 몽골 바양노루솜(郡)에서 진행되는 이번 봉사단은 지속가능개발과 국제환경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 4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올해는 특히 신청방식을 공개모집으로 전환하여 금천구 관내 고등학교 1학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있도록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으며, 모집인원 중 4명을 사회적 배려대상 학생으로 우선 선발하여, 상상력과 열정 있는 많은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접수기간은 오는 23일까지이며 신청서류는 참가신청서와 자기소개서,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탐구보고서로,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참가자를 최종결정하게 될 예정이다.


  국제환경자원봉사단으로 선발되면 사막화방지를 위한 금천 희망의 숲을 일구는 활동을 하며, 몽골 사막체험 및 현지 청소년들과의 국제교류활동을 하게 된다.


  참가자는 왕복항공료와 비자수속비 등이 지원되고, 국제자원봉사활동증서가 발급되며, 금천 청소년 기후변화 리더로서 각종 국제환경 행사에 참가할 자격이 부여된다.


  한편 국제환경자원봉사활동의 대상지인 몽골은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온상승으로 강수량이 감소하고, 전 세계 모피수요 증가에 따른 과다한 방목으로 지난 30년간 목초지가 6.9백만 ha 감소하는 등 국토의 90% 이상에서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는 곳이다.


  이러한 몽골 지역의 사막화로 인하여 봄철 우리나라의 황사 피해는 연간 7조 3천억 원에 이르고 있으며, 매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금천구의 기후변화 및 사막화 방지를 위한 이번 사업은 국제환경을 보존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현지 주민?학생을 지원하는 민간개발 협력모델을 개발하고, 쌍방향의 교육과 문화 봉사를 통한 현지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는 국제 교육?문화 운동의 일환이 될 것이다.


  사막은 상상력이 고갈된 곳이라면 가비오따스는 상상력이 만발한 오아시스라는 파올로 루가리의 생각처럼 몽골의 사막이 금천구의 상상력으로 채워진 오아시스로 가꿀 그 날을 꿈꿔본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금천구 교육담당관(☎2627-2815)으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12.05.18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