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열린공간(공개공지)”되찾는다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열린공간(공개공지)”되찾는다
담당부서 기획홍보과
조회수 737
연락처 2627-1085
 

금천구,“열린공간(공개공지)”되찾는다

- 공개공지 의무 설치 건축물 대상으로 공개공지 관리실태 전수조사 실시


  청소, 안전 등 유지관리 상 불편하다는 이유로 방치되거나, 상품을 진열하고 영업행위를 하는 등 사적으로 활용 돼 온 열린공간(공개공지)이 금천구민 품으로 되돌아온다.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공개공지 의무 설치 건축물을 대상으로 공개공지 관리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원래 일정규모 이상의 건축물을 건축하는 경우 공공에 기여하고 지역의 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하기 위하여 의무적으로 열린공간(공개공지)을 설치하여야 하며 일반시민이 항상 쉽게 접근하고 이용 할 수 있도록 항시 개방해야 한다.


  하지만 건물주의 의식부족이나 소홀 또는 안전, 청소 등 관리상의 불편을 이유로 사적으로 사용되는 사례가 많았다


  이에 구는 공개공지 의무 설치 건축물을 대상으로 연 2회 정기적인 공개공지 관리실태 전수조사를 펼칠 계획이다.


  현장점검은 건축과장을 주축으로 건축과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경미한 위반사항에 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정비토록 지도하고, 무단용도변경과 공개공지 훼손 등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건축주에게 원상복구 명령 등 행정처분 조치를 할 예정이다.


  또 올해부터 소유자(관리자)의 공개공지에 대한 적극적인 유지관리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공개공지 설치 대상 건축물 소유자가 주도적으로 평상시 공개공지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건축물 사용승인시 ‘공개공지 유지관리 계획서’를 제출토록 했다


  구는 앞으로도 공개공지 관리실태를 연 2회 정기적으로 집중점검하여 공개공지가 타 용도로 전용되지 않도록 행정지도를 강화해 도심지 내 부족한 휴식 공간 확보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 건축과(☎2627-1623)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12.04.12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