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예술가 둥지를 틀다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예술가 둥지를 틀다
담당부서 기획홍보과
조회수 1462
연락처 02-2627-1085
 


금천구, 예술가 둥지를 틀다



 - 오는 28일 금천아트캠프 입주식 가져

 - 금천구,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예술가들을 위한 창작공간 마련

 - 주민과 입주작가가 함께 만들어가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최 예정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금천아트캠프(Geumcheon Art Camp)내 작가들의 입주를 기념하고 앞으로의 창작 계획을 소개하기 위한 ‘금천아트캠프 입주식‘을 오는 28일 오후 5시 금천아트캠프에서 갖는다.


  ○ 이번에 문을 여는 ‘금천아트캠프‘는 입주 작가에게 자유로운 창작공간을 제공하고 창작물은 주민에게 환원함으로써 지역 문화예술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자치구에서 직접 운영하는 레지던시다.


□ 특히 금천아트캠프가 위치한 곳은 과거 도하부대가 위치했던 곳으로 금천아트캠프 설치를 위해 지난 5월 부지 소유주인 JP홀딩스와 금천구간 무상 임대를 골자로 하는 협약을 맺은 바 있다.


  ○ 아울러 이 곳은 지난 4월 금천하모니오케스라공연을 개최하여 ‘가장 많은 사람이 동시에 오케스트라 연주하기’ 한국최고기록을 작성했던 장소로 척박한 지역문화예술을 한단계 끌어올리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입주식은 금천아트캠프 입주작가 소개와 시설관람을 비롯하여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참석자와 입주작가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형식적인 축사 등은 배제하고 입주작가들의 작품이나 공연 위주로 진행할 계획이다.


□ 금천아트캠프는 접근성, 공간적 특성, 프로그램 등 다양한 측면에서 타 레지던시와 차별성을 갖는다.


우선 시각예술, 음악, 공연, 전통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18개 팀이 같은 공간에서 활동함으로써 예술가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창작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 시각예술 분야에 RESCUE FISH, 김동조, 김영은&남상훈, 김윤재, 김정옥, 박미라, 공연분야에 Theatre201, 고광문, 국악앙상블지음, 다운스트림,두여자, 온앤오프무용단, 유영국, 플레이위드어스, 등 입주단체가 있다.


  ○ 아울러 커뮤니티아트 부문에는 산아래문화학교, 아임우드, 아이잭신, 자바르떼, 등도 있다.


또한 수십년간 군부대로 운영되어 지역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고 연병장을 포함한 여유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 인해 예술가들에게 독특한 영감을 불어 넣을 수 있다.


□ 그리고 금천구청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할 만큼 접근성이 좋아 거주 예술가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한편 지역 주민과 입주 작가들이 함께 하는 첫 번째 작품으로 오는 24일부터 덕산아파트(가산동 소재) 축대 벽에 벽화 만들기 작업을 실시한다.


  ○ 벽화는 입주작가인 ‘산아래 문화학교’가 가산초등학교 학생들이 타일에 그린 그림을 변색되지 않도록 코팅 후 축대 벽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 또한 청사 1층 로비에서는 지난 14일부터 오는 28일까지 금천아트캠프 입주작가인 김동조, 유영국씨의 작품 7점을 전시하는 ‘금천아트캠프 Preview 2012'를 진행하고 있다.


  ○ ‘Preview 2012'는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본격적인 창작 작업의 ’내년 미리보기‘로 갤러리라는 고정적인 공간을 벗어나 개방되고 주민들이 보다 손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청로비에서 열리고 있다.


□ 29일에는 공공예술팀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행하는 ‘찰칵! 우리동네 숨은 풍경담기’가 열려 주민들이 작품을 직접 촬영하고 해당 작품들은 12월 금나래아트홀 갤러리에 전시할 계획이다.


  ○ 이 외에도 다양한 행사들이 12월까지 지속적으로 열려 열악한 문화환경으로 인해 문화생활에 목말라 있는 주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 구 관계자는 “금천아트캠프가 지역 문화예술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함은 물론 나아가 패션?IT존과 금나래아트홀을 연계시킴으로써 문화예술을 통한 도시브랜드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gcac.or.kr)에서 확인하거나 금천구청 문화체육과(☎2627-1448)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11.11.03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