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쇼핑, 휴식, 거리공연을 함께 즐기는 특별한 공간 탄생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쇼핑, 휴식, 거리공연을 함께 즐기는 특별한 공간 탄생
담당부서 기획홍보과
조회수 864
연락처 02-2627-1085
 

쇼핑, 휴식, 거리공연을 함께 즐기는 특별한 공간 탄생

- 가산디지털단지 내「패션-IT 문화존」올해 11월 조성 목표로 추진중-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패션?IT산업의 메카로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가산디지털단지에 거리 및 공개공지의 환경개선을 통해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명소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중이다.


 「패션-IT 문화존」으로 명명된 본 사업은 지난해 4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사업비 53여억 원을 투자하여 가산디지털단지역에서 마리오아울렛에 이르는 총 1,160m에 이르는 거리 및 공개공지의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구는 이 사업을 통해 과거 의류공장에서 발전한 패션 거리의 정체성(identity)을 찾고 건물의 가로 전면공간 및 공개공지에 문화공간과 주민들의 쉼터를 만들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현재 가산디지털단지는 평일이면 10만 명, 주말이면 20만 명이 찾는 패션아울렛 본고장이며 상주근로자 10만 명이 근무하는 대한민국 IT산업의 메카로 많은 외국바이어들이 찾고 있지만 볼거리, 먹을거리, 휴식공간 등 문화와 편익시설이 부족하여 근로자와 쇼핑이용객들의 많은 불편을 초래하는 실정이었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문화의 불모지인 이 지역에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 이전부터 이 지역의 변화를 예측하여 2008년 9월 사업대상지내 건축사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진행 중인 4개 업체와 ‘공개공지 등 문화 인프라 설치 협약’을 통해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휴식공간?문화공간 10,967㎡와 도시미관을 위한 전선지중화 764m, 보행환경정비 2,256㎡의 부지를 확보하여 30여억 원 규모의 민간참여를 이끌어냈다.


  이를 기반으로 최근 건축관계자, 민간전문가, T/F팀 협의를 통해 지역의 역사성을 보여주는 핸드프린팅, 모자이크 아트타일, 상징조형물 등을 거리 곳곳에 설치한다.


  화려한 볼거리를 위해 경관조명, 움직이는 담장을 소규모 거리공연을 위해 큐브무대, 생각하는 나무 등을 설치하여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미래에도 지속가능성이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전력선 지중화 사업, 하수관 정비사업도 병행 추진하여 안전사고 예방에도 대비한다.


  구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기존 가로환경의 틀(형식)과 디자인을 깨고 패션-IT 문화존 정체성에 맞는 공간을 조성하며, 거리공연, 문화행사, 전시회 등을 지속적으로 열어 주민들에게 휴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거리를 민ㆍ관이 함께 조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 도시계획과(☎2627-1545)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일 2011.07.05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