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금천구, 감염병 상시 대응체계 구축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감염병 상시 대응체계 구축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조회수 697
연락처 02-2627-2717

금천구, 감염병 상시 대응체계 구축
- 금천구, 통합형 음압 선별진료소 구축 및 상시 운영  -


- 코로나19 장기화 및 재유행에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
- 일반환자와 감염의심환자 간 교차감염을 예방 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
- 행정, 진료, 검체 3개 영역으로 구분해 업무의 효율화 도모
- 향후 구축될 감염병예방관리센터의 초기 모델로 운영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대비하고 감염병 재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음압전용 컨테이너형 선별진료소를 도입해 감염병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이번에 도입한 통합형 음압 선별진료소는 의료진 구역과 환자구역으로 분리해 감염의심환자 진료에 따른 교차감염을 예방하고, 의료진구역을 행정, 진료, 검체 3개 영역으로 나눠 업무의 효율화를 꾀했다.

 

 선별진료소 내부는 헤파필터링 시스템을 갖춘 음압장비, 검체채취실, 냉난방기 등을 갖춰 의료진이 보호복 없이 비대면으로 감염병 환자를 상시 접수, 진료 및 검사를 체계적으로 진행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한편, 구는 지난 1월 21일부터 천막형 선별진료소를 운영, 3,773명의 진료를 실시한 바 있다. 향후 보건소 내 결핵실 구조변경 등을 통해 감염병을 상시 관리할 수 있는 안전공간을 추가로 확보해 언제 또 발생할지 모르는 감염병 대응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향후 언제 다시 발생할지 모르는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감염병예방관리센터 구축이 절실하다”며, “이번에 구축한 통합형 음압 선별진료소를 전신으로 향후 지역 감염병 예방과 차단에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온전한 형태의 감염병예방관리센터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보건소 건강증진과(☏02-2627-2717)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접수일 2020.05.08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임일열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