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보도자료

  1. 우리금천
  2. 금천소식
  3. 보도자료
금천구, 대한민국 2017 녹색경영 대상 수상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내용,접수일,파일 정보 제공
제목 금천구, 대한민국 2017 녹색경영 대상 수상
담당부서 환경과
조회수 225
연락처 .

금천구, 대한민국 2017 녹색경영 대상 수상
- 2017 녹색경영대상 지속가능발전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

 

 

- 금천구환경위원회, 금천구 서울의약속 시민실천단’ 등과 함께 다양한 협치?협업 사업 추진으로 수상의 영예
- 총 21만 8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및 환경교육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 거둬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지난 7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년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지속가능발전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은 환경친화적 산업구조를 기반으로 녹색 경영을 통해 국내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 기업, 단체, 제품 그리고 유공자를 위한 상으로 환경분야 최고의 정부 포상 중의 하나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환경공단 등이 후원했다.

 

 금천구는 녹색경영에 있어 협치와 협업으로 환경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높게 평가받았다.

 

 ‘금천구환경위원회’는 구청장을 위원장으로 구민대표, 전문가, 환경단체, 기업인, 공무원 등 29명의 위원으로 구성했다.

 

 위원회는 환경정책에 대한 심의 및 자문, 환경교육과 홍보, 환경보전 프로그램개발 등 환경분야의 종합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저탄소생활 실천운동의 확산을 위해 구성한 민·관 협의체인 ‘금천구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은 관내 14개 단체가 매달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다.

 

 또 지난 2011년에는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2020년까지 구의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5%에 해당하는 52만 8천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지난해까지 총 21만 8천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이는 구민 한명당 0.9톤을 줄인 수치이다.

 

 국립산림과학원의 자료(30년산 소나무 1그루는 연간 6.6kg CO2 흡수)에 의하면 30년생 소나무 3,300만 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온실가스 양이다.
 
 이외에도 지난 2012년 전국 최초로 구청 종합청사를 활용한 ‘금천에코센터’를 조성해 수요자 맞춤형 환경교육프로그램인 ‘반갑다! 금천에코교실’을 운영한다.

 

 에코교실은 매년 7천명이 넘는 학생과 주민들이 참여하는 서울시를 대표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금천에코라이프데이’ 캠페인은 세탁, 청소, 냉·난방, 운전 등에서 녹색생활 실천항목을 스스로 점검하고 실천을 약속하는 금천구만의 특화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이다.

 

 지금까지 6천4백여명이 실천에 서약함으로써 녹색생활 실천운동 모범적 모델이 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인 에코마일리지 제도에는 주민 4명 중 1명 이상이 회원으로 가입해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구는 2014년 환경부가 주최한 온실가스 1인1톤 줄이기 전국경연대회에서 기초지자체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해는 서울시 자치구 저탄소 생활 실천운동 평가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차성수 구청장은 "환경경영을 통한 지속가능발전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구민과 함께 살고 싶은 도시, 매력 있는 도시, 품격 있는 도시, 함께 누리는 도시 금천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환경과(2627-1503)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접수일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디지털과
  • 담당자 박상호
  • 전화번호 02-2627-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