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유아

운동 효과

유아기의 운동은 정서 순화와 신체발육에 도움이 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운동 프로그램

유아 운동프로그램 - 걷기 전까지는, 걷기 시작하면, 3세경이 되면 순으로 정보제공
걷기 전 까지는
  • 누운 채로 하지와 상지를 늘려주거나 서로 교차시키는 운동
  • 목을 가누기 시작하면 목 부위의 운동도 포함하며 이때 목을 몸통과 일치되도록 자세를 유지하고 목 운동을 시키도록
걷기 시작하면
  • 균형 감각을 향싱시키도록 하며 고무공 등 가벼운 기구를 이용해서 공에 태우거나 공을 굴리거나 하여 흥미를 유발
  • 부모의 손발을 이용한 매달리기 등을 통해 유아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부하 운동
3세경이 되면
  • 의자나 놀이터 기구 등을 이용한 평형감각 익히기,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부하운동 등과 함께 앞, 뒤로 구르기, 허리돌리기 등의 운동

운동 시 유의점

유아기의 운동은 신나고 즐거워야 하며 체력소모가 많거나 쉽게 지치는 과도한 운동보다도 쉽고 간단한 활동으로 흥미를 유발시켜 점차 운동량을 늘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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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담당자 박소영
  • 전화번호 02-2627-2687
  • 최종수정일 2019.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