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운동시 주의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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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몸 상태를 충분히 알고서 시작하자.

  •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 결정하기 전에, 하고자 하는 운동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 자신에게 무리한 운동은 아닌지, 자신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인지 잘 알아보고 처음 시작할 때는 코치를 통해서 숙지하는 것이 좋다.
  • 특히 몸이 좋지 않은 것 같아서 운동을 시작하려고 할 경우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한 점검을 하고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

처음 하는 운동은 주의를 기울이자.

  • 대부분의 부상이나 사고는 처음 운동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운동량을 늘리거나 새로운 기술을 익힐 때는 충분히 주의를 기울인다. 운동을 혼자 시작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문제가 생길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과 같이 하는 것이 좋다.

운동 순서를 반드시 지키자.

  • 운동을 할 때는 준비 운동, 본 운동, 정리 운동의 순서를 지켜야 한다.
  • 이런 순서를 무시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는 있지만, 결국 더 큰 손해를 입게 된다.

운동을 할 때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자.

운동을 할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면 부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스트레칭 부분에서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운동을 할 때는 충분히 물을 마시자.

운동을 현명하게 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다. 급하게 물을 들이키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갈증이 느껴지면 물을 조금씩 마셔주도록 한다. 피로 회복도 빠르고 운동의 효율성도 높여 준다.

무리하지 말자

  • 운동을 하면서 잘 빠지는 함정이 무리해서 운동하는 것이다.
  • 운동을 하면서 그에 맞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운동보다 중요하다. 운동 중에 이상이 생기면 중단하고 도움을 청한다. 몸 상태가 평소의 느낌과 다르다고 생각 되면 운동을 중단하고 상태가 나빠질 것 같으면 바로 도움을 청해야 한다. 그러므로 문제가 생길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항상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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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담당자 박소영
  • 전화번호 02-2627-2687
  • 최종수정일 2019.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