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운동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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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혈관관계에 미치는 영향

  •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장이 튼튼해지고 효율도 높아지며, 심장 박동 시 더 많은 양의 혈액을 펌프질 할 수 있어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경우에도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다.
  • 규칙적인 운동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고, 이 두 수치가 낮아지면 동맥에 지방이 침착될 위험이 줄어들게 된다.
  • 운동을 시작한 지 2개월 이내에 운동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호흡기계에 미치는 영향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순환계 근육의 효율이 증진되고, 폐의 폐포 이용량도 증가한다. 활동이 많은 사람은 한 번 숨을 쉴 때, 더 많은 산소를 흡입하며 숨 쉬는 속도가 느리다.
  • 폐활량이 증가하여 운동을 하면 숨이 차는 것이 줄어들게 되고, 폐 속으로 들어온 산소를 혈액으로 이동시키는 능력이 좋아진다.

근골격계에 미치는 영향

  • 운동은 골격, 관절, 근육의 상태를 향상시켜 준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유연성과 운동성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근육 내에서 산소를 섭취하는 기능을 하는 마이오글로빈(myoglobin)의 수가 늘어서 근육의 산소 이용률이 높아지고, 지구력 운동을 꾸준히 하면 운동을 할 때 지방을 사용하는 능력이 좋아진다.
  • 이러한 운동은 골격이 계속 자라고 있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에 더 중요하고 여성의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고 뼈의 칼슘 침착 증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게 해준다.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순간 정신건강이 향상됨을 느낄 수 있다.
  • 두뇌에도 엔도르핀 생성이 증가하여 건강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 가벼운 불안증과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눈에 띄게 기분이 나아짐을 경험하게 된다.
  • 운동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숙면에도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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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담당자 박소영
  • 전화번호 02-2627-2687
  • 최종수정일 2019.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