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소개

새소식

[어르신영양관리]삼키기 어려운 어르신을 위한 식품섭취안내서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작성자,등록일,조회수,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어르신영양관리]삼키기 어려운 어르신을 위한 식품섭취안내서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작성자
등록일 2018.07.09
조회수 1556
삼키기 어려운 어르신을 위한 식품섭취 안내서. 삼킴 곤란이란 무엇을까요?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삼켜 식도로 통과하는 과정에서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어렵거나 불편한 증상을 말합니다. 음식물을 삼킨 후 기침, 목안에 덩어리가 있는 기분, 삼킴 지연, 침 흘림, 식사 후 목소리 변화 등 증상이 있습니다. 왜 식사관리가 필요한가요? 음식물이 식도가 아닌 기도로 넘어가 흡인성 폐렴이 발생되거나, 물이나 식사 섭취량이 줄어들어 탈수나 영양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음식물을 삼키기 위한 바른 식사 자세에 대한 교육과 개인의 삼킴 능력에 맞는 시사형태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삼킴 곤란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정도가 다릅니다. 삼킴 곤란의 정도를 전문가에게 평가받은 후 그에 맞는 식사관리를 하도록 합니다. 식사할 때, 식사자세와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식사자세:똑바로 앉은 자세(허리를 90도로 세운자세)에서 머리가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턱을 약간 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이 자세는 가능한 식사 후 20-30분 동안 유지합니다. 식사방법:식사는천천히 소량씩 합니다,음식을 먹을 때는 음식물을 삼킴 후 입에 남아 있는 음식물이 없는 상태에서 두세 번 더 삼키는 과정을 반복 하도록 합니다. 밥을 국이나 물에 말아서 먹지 않도록 합니다. 음료나 물, 국물과 같이 흐르는 액상 음식은 기도로 넘어가 흡인성 폐렴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급하게 마시지 말고 스푼으로 천천히 떠먹도록 합니다. 만약 이러한 액상음식이 매번 기침을 유발한다면 반드시 점도를 조절하여 먹도록 합니다. 식사 중 콜록거리면 기침이 완전히 멈출 때 까지 식사를 멈춥니다. 수분 섭취가 충분하지 않으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식사와 간식은 어떻게 준비해서 먹어야 하나요? 준비방법:주식-죽이나 진밥, 밥의 형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국류-국 건더기를 무르게 익히거나 다져서 먹고 국 국물은 삼킴 능력에 맞춰 점도를 조절하여 먹습니다, 어육류-두부 계란 생선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육류는 부드러운 형태로 불고기 찜 탕류 등 곱게 다져서 먹습니다,채소류-채소의 질긴 부위는 제거하고 무르게 익힌 후 곱게 다져서 먹습니다, 과일류-부드러운 바나나 등은 그대로 먹을 수있습니다 과일류-부드러운 바나나 등은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사과 배 등 딱딱한 과일은 다져서 먹습니다.유제품류-우유 두유 등은 삼킴 능력에 맞춰 점도를 조절하여 먹습니다, 요플레는 그대로 먹습니다. 곡류군-주의해야할 식품:거친 잡곡류, 덕류, 딱딱한 빵, 크래커, 긴 면발, 권장할 수 있는 식품:으깬 감자, 부드러운 빵. 어육류군-주의해야할 식품: 질긴 육류, 튀긴고기, 권장할 수 있는 식품:부드러운 육류 및 생선. 채소군-주의해야할 식품:질긴 채소(고사리, 미역줄기 등), 권장할 수 있는 식품:부드러운 채소(숙채류). 지방군-주의해야 할 식품:견과류. 우유군-주의해야 할 식품:액상 유제품, 권장할 수 있는 식품:요플레, 호상유제품. 과일군-주의해야할 식품:껍질 과일, 말린 과일, 물기가 많은 과일, 권장할 수 있는 식품:부드러운 생과일, 통조림 과일, 과일푸딩. 기타-주의해야 할 식품:입천장에 달라붙는 음식, 맑은 액상 음식, 고춧가루, 후추와 같이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식품, 가루 형태와 같이 입안에서 쉽게 흩어지는 식품을 포함한 음식, 권장할 수 있는 식품:끈끈하지 않으며 점막에 달라붙지 않는 음식, 되직한 액상 음식, 적당한 점도가 있어 약간 걸쭉하고 부드러운 음식, 갈고 다져서 밀도가 균일한 음식. 주의해야 할 식품 중 우유군의 액상 유제품, 기타의 맑은 액상 음식 등은 개인의 삼킴 능력에 맞춰 점도를 조절하여 먹습니다. 자료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나라(삼키기 어려운 어르신을 위한 식품섭취안내서)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정책과
  • 담당자 강선주
  • 전화번호 02-2627-2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