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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내용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차도 경계석을 개선 상세보기 - 제안,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향, 기대효과, 소요예산, 첨부파일 정보 제공
안전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차도 경계석을 개선
작성자 : 기타지역 주민 작성일 : 조회수 :0
현황 및 문제점 - 간선도로에 보·차도경계석을 설치하는데 문제는 특히 여름과 겨울에 버스정류장과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차도경계석이 비 또는 눈이 오는 날의 경우 기존 보·차도경계석이 미끄러운 재질로 시공되어 특히 노약자들이 버스를 이용할 경우 승·하차 시 및 횡단보도를 보행할 경우 시작과 끝부분에서 자칫 미끄러운 보·차도경계석으로 인하여 낙상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음
- 앞으로 보·차도경계석이 미끄러운 상태를 개선하여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구간을 이용 시에 낙상사고 발생을 최소화 할 필요성이 있음
※ 기존에 화강 원석을 잘라서 보·차도경계석 규격대로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원석을 자르다 보니 보·차도경계석 표면이 매끄러운 상태가 유지되는 것임.
개선방향 - 시범적으로 구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간선도로 버스정류장(5개소∼10개소 정도) 및 횡단보도 (5개소∼10개소 정도)를 선정하여 기 설치된 보·차도경계석 상단에 “미끄럼주의”라고 보·차도경계석 상단 약 2칸∼3칸(m) 정도마다 적색(또는 녹색 등)으로 글자로 표시토록 조치하여 구민 특히 교통약자들이 더욱 조심하도록 조치하여 낙상 등 안전사고를 예방토록 업무 개선
- 간선도로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구간에 설치된 보·차도경계석을 정비 시에 앞으로는 가능한 보·차도경계석 대신 인조 화강경계석으로 보수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표면을 거칠게 하여 비나 눈이 오는 날에도 구민 특히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에서 미끄럽지 않고 보다 더 안전하게 보행을 하여 낙상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토록 업무 개선
※ 인조 화강경계석은 콘크리트 제품이긴 하지만 외부의 질을 화강석으로 연마한 제품으로 표면을 매끄럽지 않게 제작 가능
- 앞으로 간선도로 보·차도경계석에 “미끄럼주의” 표시 와 인조 화강경계석을 일정기간(6~12개월 정도)사용하면서 미비점과 개선할 점을 완전히 시정한 후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토록 조치하여 구민 및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횡단보도에서 보다 더 안전하게 보행을 하여 낙상 안전사고를 예방토록 업무 개선
기대효과 - 버스정류장, 횡단보도에서 구민(교통약자 포함)들의 낙상사고 예방
-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이용시 보·차도경계석 미끄럽지 않아 구민들의 만족도 증가
- 구민들이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이용시 보다 안전하게 이용
- 도로 및 교통 행정에서 구민 눈높이 맞춘 정책실현으로 구정에 대한 신뢰도 증가
- 안전사고 감소에 따른 인적 및 물적 피해 최소화
소요예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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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기획예산과
담당자 박경은
검토 결과 채택불가
검토의견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제안하신 보·차도 경계석에 "미끄럼주의" 표시와 인조 화강경계석 도입을 통한 낙상 안전사고 예방 방안은 교통약자를 포함한 구민들의 안전을 위한 중요한 의견입니다.

다만, 해당 내용은 현재 금천구에서 이미 시행 중인 사업으로, 본 제안은 채택되지 않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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