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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내용

금천구를 자전거 특화구로! 상세보기 - 제안,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향, 기대효과, 소요예산, 첨부파일 정보 제공
금천구를 자전거 특화구로!
작성자 : 가산동 주민 작성일 : 조회수 :84 투표기간 : 2023-04-02 ~ 2023-04-24
현황 및 문제점 자전거 도로가 부족합니다!

점점 공유 자전거 & 공유 전동 킥보드 등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들이 많이 제공되고 있으나,
차도도 도보도 어느곳에서도 안전하게 운전 및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안전 문제가 대두 되고 친환경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지금!
공유 서비스를 사용하는 탑승자도, 보행자도, 차량 운전자도 모두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개선방향 자전거 및 전동 킥보드 전용도로를 동네 곳곳 골목까지도 깔았으면 합니다.
(자전거도로는 보행자, 운전자, 탑승자 모두가 안전해 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빅마켓 앞에 있는 자전거 도로처럼 자전거 도로를 별도로 깔 수 있는 큰길은 하나씩 늘려가고,
그럴 수 없는 작은 골목은 차선 도색 형식으로 선과 그림으로만 자전거 도로를 도보와 따로 분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로를 완전히 새로 깔기에는 예산도 시간도 너무 많이 소요되니,
초기에는 일반 골목이나 보도에 보행자 전용 & 자전거 전용으로 선만 그어 분리하는 식으로 시작한다면
조금 빠르게, 안전한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대효과 1) 금천구의 경우, 가산디지털단지&구로디지털단지 등 산업단지가 많아 지하철 역에서 회사까지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역에서 회사까지 가는 경로에 자전거 도로가 생길 시 대중교통 및 자전거 이용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금천구는 안양천, 독산역 기찻길 옆 벚꽃길과 이미 같이 자전거를 타고 산책할 수 있는곳도 있지만,
아직은 자전거 도로가 깔린 산책로까지 가는 길이 자전거나 보드, 킥보드 등을 가지고 가기에 불편하고 위험합니다. 따라서 동네 및 골목 구석구석까지 모두 자전거 도로가 만들어 진다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자전거 도로 인프라 구축 후 친환경 교통수단 특화구(자전거 특화구 or 친환경 특화구 등)로 홍보한다면, 더 많은 인구가 금천구에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고, 젊은 층이 금천구로 유입될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요예산 000
첨부파일

10표 이상의 공감을 얻어야 실무부서 검토가 진행됩니다.

투표결과

투표결과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투표기간 2023-04-02 ~ 2023-04-24
추천수 10

제안상태

  1. 01 투표대기
  2. 02 구민투표
  3. 03 실무부서 검토
  4. 04 장기검토
  5. 05 실현완료

실무부서 검토내용

실무부서 검토내용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담당부서
담당자
검토 결과 장기검토
검토의견 안녕하십니까?
평소 구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 소관부서의 검토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검토부서 : 교통행정과

□ 자전거도로 형태
○ 자전거 전용도로(차도 및 보도와 구분하여 별도 설치)
※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장치(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기모터의 동력만으로 움직이는 자전거)만 통행 가능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차도와 구분하여 설치)
※ 자전거, 개인형이동장치 뿐만 아니라 보행자도 통행 가능
○ 자전거 전용차로(차도에 설치)
※ 자전거 및 개인형이동장치만 통행 가능
○ 자전거 우선도로(차도에 설치)
※ 자동차와 자전거[개인형이동장치 포함]가 동일한 주행공간 공유

□ 검토결과
○ 자전거도로 점차적 확대(큰길에서 골목까지) 제안 관련 중장기적 검토 필요
- (전용도로) 차도 및 보도 외 양방향 3m와 측방여유 공간 등 확보 필요
- (겸용도로) 자전거통행로 3m(비분리형 기준) 및 보행로 폭 2미터 확보 필요
- (전용차로) 도로의 공간적 제약으로 차로수 감소, 차로폭 축소 등이 수반됨.

- 기타 자전거 이용시설 상호간 연계성, 대중교통시설과의 연계성, 주변 경관과의 조화, 자전거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시설(시선유도시설, 안전표지, 자동차진입 억제용 시설 등), 주차시설 등 이용편의시설 및 사업비를 비롯한 각종 관련사항 검토가 수반되는 등 자전거 이용시설 구조와 시설에 대한 기술적·공학적 검토를 요함.

- 따라서, 귀하께서 제안하신 큰길에서 골목길까지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자전거도로 조성은 자전거이용자, 보행자, 차량운전자 모두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구 자전거 인프라 구축 및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기대할 수 있으나,

- 우리구 교통·도로 여건, 자전거등의 교통 특성 및 관련기준(법령, 지침 등)에 따른 종합적·중장기적 검토(자전거도로 효율성·효과성, 자전거네트워크 건설 등 타당성 확보)가 선행되어야 할 사안으로 판단됨.

<교통행정과, 박창선, 2627-1722>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구정발전을 위해 올려주시는 참신한 제안들을
모아 좋은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는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서 검토 의견과 별도로, 우수 제안 여부에 대한 심사는 실무위원회 및 심사위원회를 통해 진행되며, 우수 제안 선정자에 대한 발표는 6월 초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하고,
선정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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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아이디어네요!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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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 담당자 이주영
  • 전화번호 02-2627-1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