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제안 참여하기

  1. 열린구민제안방
  2. 구민제안 참여하기

제안내용

탑통초 사춘기 아이들 인권을 위한 탈의실 설치! 상세보기 - 제안,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향, 기대효과, 소요예산, 첨부파일 정보 제공
교육 탑통초 사춘기 아이들 인권을 위한 탈의실 설치!
작성자 : 시흥2동 주민 작성일 : 조회수 :28 투표기간 : 2023-03-27 ~ 2023-04-17
현황 및 문제점 저는 초등학교 5,6학년 연녕생을 둔 엄마입니다. 경험을 토대로 제안합니다.
문제상황1 ) 여아들의 생리로 인한 문제 상황
1. 아이들의 초경나이가 빨라졌습니다. 빠른 아이는 3학년에도 시작합니다. 그러다 보니 제대로 처리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비번합니다. 간혹 바지에 생리혈이 묻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생리대는 각종 화학성분으로 아이들에게 좋지 않습니다.또한 썩지 않는 소재로 지구환경에도 좋은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의 의식개선으로 면생리대 또는 생리팬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또한 아이에게 생리팬티를 입게합니다. 아이는 점심시간 이후 한번갈아입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이에게 물어보니 화장실에서 갈아입는다고 합니다. 좁고 어둡고 위생적이지 못한 화장실에서 말입니다. 벗은 바지를 제대로 둘 곳도 없고 바닥에 물이 있을 지도 모르는 곳에서 아이는 혼자 전전긍긍하면서 갈아입고 있습니다.

문제상황2)모든아이들에게 해당사항입니다.
실제 있었던 일입니다. 아이는 여름에 체육시간 물놀이를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젖은 옷을 갈아 입기 위해 한명씩 화장실에 들어가서 갈아입어야 해서 기다려야 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젖은 옷을 벗는데 잘 벗겨지지 않으니 들고 있던 마른 옷을 화장실 바닥에 떨어뜨렸다고 합니다. 오히려 마른 옷이 더러워 져버렸다고 합니다. 하교할때까지 젖은 옷을 입은채로 수업을 들을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여름장마철 또는 겨울 눈이 많이 왔을때 양말이나 바지아랫단이 많이 젖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경우 젖은양말을 신은채로 수업을 들어야해 건강상에도 좋지 않고 수업에도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개선방향 어린 여자 아이들에게 생리를 하는 것 자체가 버거운 일입니다. 그런데 이 뒤처리를 하는것은 당연히 미숙합니다. 혹시나 옷에 생리 혈이 묻었을 때, 생리팬티, 면생리대를 교체 할때 안전하고 위생적이고 조금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있었으면 합니다.

날이 따뜻질 수록 아이들은 뛰어 노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땀 범벅이 될 수도 있고 물놀이시간이 아니라 하더라도 아이들끼리 물장난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교후 바로 학원으로 가는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땀 범벅 된 옷, 물에 젖은 옷을 갈아 입고 간다면 위생상에도 더 좋을 듯 합니다.

따라서 각 학교 고학년 층마다 의류가게에 있는 피팅룸 (남여 구분)을 설치 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단 cctv가 있는 복도 쪽에 설치해서 출입자가 확인 되어야 합니다.아무래도 고학년이다 보니 다른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기대효과 생리가 불편하고 귀찮은것이 아니라는 의식개선이 될 것입니다. 또한 생리하는 것에 대해 많은 어른들이 관심을 가져주니 보호 받는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땀에 젖은 옷 , 물에 젖은 옷들이 위생상 좋지 않고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있게 됩니다. 스스로 옷을 갈아입고 상쾌한 기분으로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소요예산 부스 하나당 75만원 탑동초등학교 4,5,6학년 각 층에 3개씩 675만원
첨부파일

10표 이상의 공감을 얻어야 실무부서 검토가 진행됩니다.

투표결과

투표결과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투표기간 2023-03-27 ~ 2023-04-17
추천수 2
미채택사유

제안상태

  1. 01 투표대기
  2. 02 구민투표
  3. 04 미채택

실무부서 검토내용

실무부서 검토내용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담당부서 교육지원과
담당자 이찬영
검토 결과 채택불가
검토의견 안녕하십니까?
평소 구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 소관부서의 검토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검토부서 : 교육지원과

※ 기본적으로 학교 관리의 주체는 교육청이며, 학교 관련 권한은 해당 학교장에게 있음. 학교 시설개선 관련 분야도 근본적으로 학교장이 교육청에 요청하여 처리하여야 함. 다만, 학생 안전 등과 관련된 부분을 구청 예산 범위 안에서 보조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데 매년 학교에서 구청으로 시설개선 현안 사항을 제출하고 있으며, 현장 실사를 통해 긴급성, 타당성 등을 조사하여 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된 경우 학교에 교육경비를 지원할 수 있음. 2023년 상반기 학교 시설개선 관련 교육경비보조금은 심의를 거쳐 선정되었으며, 해당 요청 건은 학교에서 현안 사항으로 제출되지 않아 심의 대상이 아니었음. 하반기 긴급한 학생안전 관련 현안 발생 시 학교 시설개선 지원 검토 예정임.

<교육지원과, 이찬영, 2627-1192>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구정발전을 위해 올려주시는 참신한 제안들을
모아 좋은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는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서 검토 의견과 별도로, 우수 제안 여부에 대한 심사는 실무위원회 및 심사위원회를 통해 진행되며, 우수 제안 선정자에 대한 발표는 6월 초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하고,
선정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응원하기.

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 담당자 이주영
  • 전화번호 02-2627-1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