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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 6·7기 대비 새올민원 빅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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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개요

추진목적

민선 7기 출범 1주년을 기념하여 민선 6기 대비 동일기간(1년간)의 새올민원 빅데이터를 비교 및 분석 후 향후 구정 정책결정과 민원 서비스 품질 개선에 활용하고자 함

소요예산

비예산 자체분석

분석기간

2019. 5. ~ 2019. 7.(3개월)

분석대상

민선 6·7기 출범 후 1년간 접수된 새올 상담민원

민선 6·7기 출범 후 1년간 접수된 새올 상담민원 - 구분, 민선 6기, 민선 7기
구분 민선 6기 민선 7기
분석대상기간 2014. 7. 1. ~ 2015. 6. 30. 2018. 7. 1. ~ 2019. 6. 30.
분석대상건수 3,116건 13,864건

추진목적

주요민원 분석을 통해 향후 구정 정책방향 결정 및 민원 서비스 품질 개선에 활용

분석방법

행정안전부 표준분석모델 분석 방법론 적용

분석도구

데이터 분석도구 R, 엑셀

주요 분석결과

민원현황

민선 6·7기 초기 1년 비교 시 약 4개 증가(3,116건 → 13,864건)

민선 6·7기 초기 1년 비교 - 구분, 총접수, 자체접수, 방문접수, 이송이관, 모바일접수
구분 총접수 자체접수 방문접수 이송이관 모바일접수
민선 6기 3,116 683 0 778 1,655
민선 7기 13,864 2,214 19 3,770 7,816

분야별 주요 키워드

  • 주차
  • 아파트
  • 안전
  • 쓰레기

※키워드가 매년 증가하고 있음

시사점

  •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구정 수행에 있어 고질적인 문제(예 : 불법주정차, 노점상 등)와 향후 예상되는 문제들을 예측하고, 사전·후 조치를 통해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프로세스 구축 필요
  • 과거에 비해 민원 접수가 편리해 지면서 다양한 내용으로 즉각 민원을 접수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
  • 분석 결과 핵심 키워드 “불법주정차”관련하여 관련 부서에서는 장기간의 구정 수행 중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
  • 분석 핵심 Topic/키워드를 중심으로 민원 핵심 키워드를 체계화하여 민원백서 또는 가이드북 작성이 필요

추가 안내

공공데이터 포털( 바로가기 )에서 금천구 거주자 우선주차 정보, 주차장 현황, 주정차금지(지정)구역 , 생활쓰레기 배출정보 등의 공공데이터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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