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건강

공지사항

전화 한통으로 해결하는 복지상담 상세보기 - 제목,담당부서,조회수,연락처,파일,내용,접수일 정보 제공
제목 전화 한통으로 해결하는 복지상담
담당부서
조회수 609
연락처
파일

구민우선 사람중심의 금천


전화 한통으로 해결하는복지상담

- 금천통통복지콜센터, 수요자 중심 원스톱 서비스로 꾸준한 인기-

전국 자치구 최초 복지전문 상담콜센터인 금천구(구청장 차성수)의 금천통통복지콜센터가 수요자 중심 원스톱 서비스 제공으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2년 시작한 금천통통복지콜센터는 전화 한통으로 저소득층지원, 여성과 가족, 장애인복지, 보건의료, 복지일반 등 5개 분야 549개 사업에 대해 원스톱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25,497건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서비스 출범 이후 매년 상담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 어르신, 장애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49,818건의 다양한 복지정보 문자서비스 안내로 정보소외계층 해소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복지사각 지대에 있는 어르신·장애인들에게 임대주택 공고가 있을때마다 실시간으로 문자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콜센터 상담을 진행해 지난해 415가구가 당첨되는 등 주거문제 해결에도 앞장섰다.

이 외에도 의료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 공과금 체납으로 공급중단 위기에 처한 가구 거동이 불편해 식사를 못하는 어르신 월세 부담으로 임대주택 입주를 희망하는 가구 등 636가구에게는 구청 복지상담부서, 동주민센터, 민간기관 등과 협력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자살예방사업 TF 실무추진 지원부서로 활동했다. 자살고위험군 114명에게 따뜻함과 희망적인 문자 메시지를 매주 1회 발송해 삶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

금천통통복지콜센터는 올해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과 연계해 상시돌봄이 필요한 50가구의 안부를 확인하는 등 희망콜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 자살고위험군 대상으로 매주 새로운 희망메시지 발송 서비스도 지속할 계획이다.

금천구 관계자는 금천통통복지콜센터에서는 사회복지 경력이 풍부한 4명의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상담원들이 친절한 상담으로 구민들에게 한 발 먼저 다가가도록 노력하고 있다복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 구민들은 주저하지 말고 연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복지에 대해 궁금하신 주민은 금천통통복지콜센터(2627-1004)로 문의하면 상담과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접수일 2018.10.1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복지정책과
  • 담당자 이은주
  • 전화번호 02-2627-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