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천

금천소식

여름철 가스시설 안전관리요령 상세보기 - 제목,조회수,담당부서,작성자,연락처,작성일,내용,파일 정보 제공
제목 여름철 가스시설 안전관리요령
조회수 969
담당부서 환경과
작성자 정희수
연락처 02-2627-1529
작성일 2023.05.01

여름철 가스시설 안전관리요령

 

□ 장마철 가스안전관리

 - 장마철을 대비하여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스시설 중에 호스와 가스용품, 배관과 용기, 배관과 호스 등 연결부분이 잘 조여져 있는 살펴보고 오래된 시설은 가스누출의 위험이 높으므로 미리 교체해 주어야 가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집중 호우로 인해 침수가 예상 될 경우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가정은 중간밸브 뿐만 아니라 계량기 옆의 메인 밸브까지 잠그고 대피해야하고 LP가스를 사용하는 가정은 용기에 부착된 용기밸브를 잠그고 체인 등을 이용 안전한 장소에 고정시켜 놓고 대피해야 합니다.

 - 침수지역에서의 가스시설 복구할 때의 안전관리요령은 도시가스 및 LP가스 시설 모두 한국가스안전공사나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안전점검을 받고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LP가스 시설의 경우 가스시설이 유실되거나 가스용기 자체가 물에 잠기게 되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해야 합니다.

 

□ 휴가의 시작은 가스시설 점검으로부터..

 - 휴가나 여행 등 장기간 집을 떠나는 경우에는 가스연소기의 콕은 물론 중간밸브를 잠그고 LPG는 용기밸브, 도시가스는 계량기 옆에 설치되어 있는 메인밸브까지 잠궈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 휴가를 끝낸 후 집으로 돌아와 가스시설을 다시 사용하기 전에는 충분히 환기를 시키고 각 시설의 이음새 부분을 점검액(비눗물)으로 점검하고 나서 사용해야 안전하며, 태풍이나 폭염에 가스시설이 노출되지 않았는지 체크하고 나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이동식 부탄연소기 안전사용요령

 - 삼발이보다 넓은 불판 사용금지 - 호일을 감은 석쇠나 큰 냄비 등 지나치게 큰 조리 기구를 올려놓고 사용할 경우 부탄캔 폭발의 원인이 됩니다.

 - 화기주위에 연소기 및 부탄캔 보관 금지 - 사용중인 가스렌지등 주변화기의 복사열로 인해 폭발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 후 부탄캔을 분리하여 화기가 없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 부탄캔이 장착된 상태로 가스가 누출되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차내, 텐트내 등 밀폐 장소에서 사용 금지 - 밀폐 공간에서 사용시 CO중독 사망사고나, 산소결핍에 의한 질식 사고 또는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잔가스 사용을 위한 부탄캔 직접 가열 금지 - 직접 가열시 수분내에 부탄캔 상부온도가 상승하여 변형,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붙임 : 여름철 가스시설 안전관리요령 홍보물 1부.   끝.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소통담당관
  • 담당자
  • 전화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