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협의
|
부서
|
교통행정과 |
작성일
|
2019.07.02 |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추진상황(기준월 : 2019년 6월) ① 2019. 6. 24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협의 - 시행부서 : 국토교통부 철도투자개발과 - 주요내용 : 사업시행자인 넥스트레인 주식회사로부터『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실시계획 승인신청이 접수, 최종 승인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 ※ 실시계획 승인신청서(원본)는 금천구청 교통행정과에서 공람 중( ~ 7.15까지) ※ 실시계획 승인신청서(요약본) 중 정차역 세부설계도는 각 동주민센터에서 공람 중(~ 7.12까지)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요약) |
?? 사업개요 ○ 사업의 명칭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 사업목적 및 효과 - 서울 도심과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광역교통 문제 해소 및 광역철도망 구축 - 경부고속철도 광명역과 수도권 전철 및 서울 도시철도간 철도연계수송 체계 구축 - 대규모 사업개발과 인구증가에 따른 도심 교통난 해소 및 철도교통 편의 제공 ○ 사업의 내용 ? 사업의 위치 ? 사업시행 방식 -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제4조 및 민간투자사업기본계획 제33조에 따라 주무관청이 민간사업비의 일부에 대하여 투자위험을 부담하는 위험분담형(BTO-rs : Build Transfer Operate risk sharing) 방식으로 함 ? 사업연장 : 44㎞737.00m 경기도 구간 | 32㎞688.00 【송기(현) 0km000.00~송기(현) 3km967.26】
【송기(현) 14km680.94~송기(현)24km751.57】
【한기(현) 0km000.00~한기(현)18km650.31】 | 화 성 시 | - 3km493.00【송기(현) 0km000.00~송기(현) 3km492.55】 | 안 산 시 | - 9km568.00【송기(현) 3km492.55~송기(현) 3km967.26】
【한기(현) 0km000.00~한기(현) 9km093.25】 | 시 흥 시 | - 11km054.00【송기(현)14km680.94~송기(현)20km820.22】
【한기(현) 9km093.25~한기(현)14km008.42】 | 광 명 시 | - 7km045.00【송기(현)20km820.22~송기(현)22km629.29】
【송기(현)23km264.98~송기(현)24km751.57】
【한기(현)14km008.42~한기(현)14km415.80】
【한기(현)14km836.26~한기(현)18km178.35】 | 안 양 시 | - 1km528.00【송기(현)22km629.29~송기(현)23km264.98】
【한기(현)14km415.80~한기(현)14km836.26】
【한기(현)18km178.35~한기(현)18km650.31】 | 서울시 구간 | 12㎞049.00【한기(현)18km650.31~한기(현)30km698.72】 | 금 천 구 | - 4km844.00【한기(현)18km650.31~한기(현)23km494.12】 | 관 악 구 | - 0km248.00【한기(현)23km494.12~한기(현)23km742.12】 | 구 로 구 | - 0km525.00【한기(현)23km742.12~한기(현)24km266.78】 | 동 작 구 | - 0km137.00【한기(현)24km697.59~한기(현)24km834.80】 | 영 등 포 구 | - 6km295.00【한기(현)24km266.78~한기(현)24km697.59】
【한기(현)24km834.80~한기(현)30km698.72】 |
? 사업의 시행기간 - 착공일로부터 60개월, 시운전 포함 ? 사업시행자의 명칭 및 주소 - 성 명 : 넥스트레인 주식회사 - 주 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260 ? 보상관련업무 - 성 명 : 한국감정원 - 주 소 : 대구광역시 동구 이노벨리로 291(신서동) ? 사업면적 : 1,310,603.8㎡(임대포함) 구 분 | 전 | 답 | 대지 | 임야 | 도로 | 철도 | 하천 | 기타 | 합계 | 임대면적 | 경 기 도 | 화성시 | - | - | - | - | - | - | - | 433,431.5 | 433,431.5 | 13,633.3 | 안산시 | 14,924.4 | 4,123.1 | 817.7 | 6,158.0 | 88,747.7 | 12,231.0 | 2,169.0 | 60,072.9 | 189,243.8 | 51,725.0 | 시흥시 | 25,498.0 | 25,896.0 | 6,480.9 | 65,726.0 | 32,420.7 | - | 3,465.4 | 14,126.0 | 173,613.0 | 17,856.0 | 광명시 | 14,549.0 | 6,229.0 | 2,845.2 | 36,365.0 | 33,704.3 | 5,926.1 | 144.0 | 7,673.8 | 107,436.4 | 17,912.0 | 안양시 | 2,986.0 | 2,923.0 | 2,454.0 | 23,044.0 | 256.0 | 757.3 | 3,251.0 | 872.0 | 36,543.3 | 4,455.0 | 소 계 | 57,957.4 | 39,171.1 | 12,597.8 | 131,293.0 | 155,128.7 | 18,914.4 | 9,029.4 | 516,176.2 | 940,268.0 | 105,581.3 | 서 울 시 | 금천구 | - | - | 10,047.6 | - | 69,834.1 | 548.9 | - | 1,032.5 | 81,463.1 | 4,905.0 | 관악구 | - | - | 1,170.9 | - | 7,697.9 | - | 1,914.6 | 26.6 | 10,810.0 | 4,142.0 | 구로구 | - | - | 92.0 | - | 7,649.2 | - | 2,379.1 | 128.9 | 10,249.2 | 201.0 | 동작구 | - | - | 1,723.0 | - | 4,213.5 | - | 546.5 | - | 6,483.0 | 136.0 | 영등포구 | 11.0 | 433.0 | 16,870.6 | 724.0 | 89,051.9 | 1,909.0 | 5,910.0 | 4,210.7 | 119,120.2 | 27,245.0 | 소계 | 11.0 | 433.0 | 29,904.1 | 724.0 | 178,446.6 | 2,457.9 | 10,750.2 | 5,398.7 | 228,125.5 | 36,629.0 | 합 계 | 57,968.4 | 39,604.1 | 42,501.9 | 132,017.0 | 333,575.3 | 21,372.3 | 19,779.6 | 521,574.9 | 1,168,393.5 | 142,210.3 |
? 사업 주요물량 및 시설규모 구 분 | 비 고(하선기준) | 총연장 | 44.737km | ㆍ한양대~여의도 : 30.699km
ㆍ시흥시청~광명 : 10.071km
ㆍ송산차량기지~원시 : 3.967km | 노
반 | 토 공 | 3.093km | ㆍ3.093km | 구조물 | 2.085km | ㆍ0.560km(교량) ㆍ1.525km(개착구조물) | 터 널 | 39.559km | ㆍ단선터널 : 0.805km ㆍ복선터널 : 35.835km
ㆍ확폭터널 : 0.963km ㆍ터널정거장 : 1.956km | 환기구 | 16개소 | ㆍ한양대~여의도 : 9개소 ㆍ시흥시청~광명 : 7개소 | 작업구 | 12개소 | ㆍ한양대~여의도 : 11개소 ㆍ시흥시청~광명 : 1개소 | 정거장 | 15개소 | ㆍ한양대, 호수, 중앙, 성포, 목감, 광명, 석수, 시흥사거리, 독산, 구로디지털단지, 대림삼거리, 신풍, 도림사거리, 영등포, 여의도 | 궤 도 | 1식 | ㆍ한양대~여의도 - 선로연장 : 60kg 콘크리트궤도 30.699km
ㆍ시흥시청~광명 - 선로연장 : 60kg 콘크리트궤도 10.071km
ㆍ송산차량기지~원시 - 선로연장 : 60kg 자갈궤도 3.967km
ㆍ차량기지 입출고선(신호장포함) - 선로연장 : 60kg 자갈궤도
입고선 1.074km, 출고선 1.389km, 신호장 1.185km
ㆍ송산차량기지 - 선로연장 : 50kg 자갈궤도 10.579km | 건 축 | 15개소 | ㆍ한양대, 호수, 중앙, 성포, 목감, 광명, 석수, 시흥사거리, 독산, 구로디지털단지, 대림삼거리, 신풍, 도림사거리, 영등포, 여의도 | 전차선
ㆍ전력설비 | 1식 |
ㆍ송,변전 설비 : 급전구분소(5개소 전철변전소포함))
ㆍ전력설비 : 배전선로(1식)
ㆍ전차선로 : 전차선로(1식) | 차량기지 | 1개소 | ㆍ부지면적 : 289,593㎡(입출고선 포함)
ㆍ검수, 유치, 지원시설 : 1식
ㆍ궤도 및 시스템 : 1식 |
?? 사업의 추진경위 - 2003.04. ~ 2003.09. : 예비타당성 조사(KDI, B/C 1.00, AHP 0.752) - 2006.06. ~ 2007.12.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건설교통부, B/C 1.03) - 2010.12.10. : 기본계획 고시(국토해양부고시 제2010-933호) - 2011.03. ~ 2013.02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설계VE 시행‘12.06.13~06.15) - 2013.07. ~ 2014.01. : 민자적격성 분석(국토부) - 2014.01. ~ 2015.08. : 민자 타당성 분석결과 검증 완료(KDI) - 2016.10.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1-1차) - 2016.12.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기본계획(RFP) 재고시(1-2차) - 2017.09.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기본계획(RFP) 변경 고시(2-1차) - 2017.12.12.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기본계획(RFP) 변경 재고시(2-2차) - 2018.02.26. : 사업계획서 평가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넥스트레인(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 2018.10.25. : 본 협상 및 실무협상 완료 실시협약(안) 최종검토(PIMAC) 및 민간투자심의회 - 2018.12.26. : 넥스트레인(주)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 2019.01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실시설계 착수 - 2019.06.10~11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실시설계 설계 VE 시행 - 2019.06.13. :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실시설계 기술자문 시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