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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및 공통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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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 우리 금천구 전 직원은 고객감동을 구현하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고객감동을 위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을 우리의 가족처럼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행정서비스를 신속·정확·친절·공정하게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 부당한 행정처리와 친절하지 못한 자세로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보상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방문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청사입구에 청사안내도를 비치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안내데스크에 민원안내도우미을 상시배치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장애인,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얻은 후 우선적으로 안내하고 원하시는 부서까지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사무실을 내방하시는 경우에는 담당직원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하여 전 직원은 근무시간 중 직원출입증을 달고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 인사로 맞이하여 찾아오신 목적을 확인하고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철하고 상냥한 목소리로 상황에 맞는 인사말과 함께 “○○과 ○○○입니다”라고 부서명과 이름을 명확히 밝히고 고객의 용무를 경청하겠습니다.
전화를 담당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께서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하고 연결해드리겠으며, 전화가 끊어질 경우에 대비하여“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자를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통화하고자 하는 직원이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우선 상황을 정확히 말씀드리고 고객의 성명,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전달 후 1시간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어디서나민원처리제, 인터넷 등으로 원처리를 요구하시는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즉시 처리 가능한 민원에 대해서는 3시간 이내에, 일반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우편,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인터넷, 전자민원 등으로 신청하신 민원서류는 기관방문 수령, 우편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인터넷 민원신청
금천구청 홈페이지 : [http://www.geumcheon.go.kr]
통합전자민원 : [http://www.egov.go.kr]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인터넷 민원신청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즉시 처리 가능한 민원에 대해서는 3시간 이내에, 일반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우편,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인터넷, 전자민원 등으로 신청하신 민원서류는 기관방문 수령, 우편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금천구 홈페이지 [http://www.geumcheon.go.kr]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항상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금천구청홈페이지 → 행정정보 → 행정정보공개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항상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의견 접수 창구]
    우편 : (우)08611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73길 70 금천구청 9층 행정지원과
    인터넷 : 금천구청 홈페이지 [http://www.geumcheon.go.kr]
    전 화 : 02-2627-2114
시정 및 보상조치
  • 민원업무 담당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 (문화상품권 등)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민원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한 가지 민원처리를 위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민원처리과정에서 담당공무원이 대가성 요구 등 부조리를 신고한 경우
    ※ 신고를 받은 때에는 그 사실을 조사 ·확인하여 조치하겠음
    서비스 이행기준을 담당공무원이 고의적으로 지키지 않은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해 주시면 해당공무원에게 주의·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과 개선을 위해 매월 1회 이상 자체교육을 실시하고 비교적 민원응대가 많은 통합민원실 등의 근무 직원들에 대하여는 집중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신고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고인의 주소, 전화번호 이름을 정확히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구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 들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너그럽게 이해하여 주십시오.

개별이행기준

신고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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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행정서비스헌장
(복지정책과, 사회복지과, 여성보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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