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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의 상시모니터링, 청렴해피콜
목적 : 부패 발생 여지가 있는 민원 처리 분야에 대해 상시 사후점검을 실시, 부패발생 여부 인지 및 사전 예방 효과
시기 : 연중
대상업무 : 계약, 인허가, 지도점검, 재세정, 보조금 지급
방법 : 유선통화를 통한 설문조사



고위직 공무원의 솔선수범, 청렴서약
대상 : 구청장, 부구청장, 국(소)장
방법 : 취임직후 청렴서약서 서명
내용 : 청렴의 낙수효과와 깨끗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



전직원 청렴교육 이수로 청렴의 생활화
대상 : 금천구청 전 직원
내용 :내·외부 청렴교육 및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을 실시하여 직원들의 청렴 의식 함양



금천구 공무원 직급별 실천강령 제정
목적 : 건강하고 효율적인 조직 구성으로 청렴문화 구축
방법 : 조직내 불만사항 해결을 조직의 효율성 증대기준과 결합
내용 : 3가지 실천강령 제정(부서장, 팀장, 주무관)
선포 : 2015.7.15(수)



공직비리신고센터 운영
방법 : 익명신고 및 실명신고 (양자병행)
신고자 : 일반국민 및 내부공무원
신고내용
  • - 금품이나 향응을 주고 받는 행위
  • - 공금을 횡령하거나 부당하게 집행하는 행위
  • -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는 행위
  • - 복무기강 해이 및 품위손상 행위
  • - 부정청탁 행위
  • - 기타 행동강령 위반행위
  • - 인권침해 행위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
목적 : 자치법규 제개정시 부패유발요인 정비로 예방적 부패통제 도모
시기 : 연중
대상 : 현행 자치법규(조례·규칙·훈령·예규)
평가기준
  • - 준수의 용이성 : 준수부담의 적정성, 제재규정의 적정성, 특혜발생 가능성
  • - 집행기준의 적정성 : 재량규정의 구체성·객관성, 위임·위탁기준의 적정성, 재정지원기준의 명확성
  • - 행정절차의 투명성 : 접근성과 공개성, 예측가능성, 이행충돌가능성



청렴아침 방송
목적 : 청렴의식의 공유·공론·공감 문화 확산
방법 : 신청직원이 작성한 내용을 방송(개별 직원 발표)
내용 : 함께 공유하고 싶은 청렴 이야기



청백-e(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목적 : 5대 지방행정 정보시스템을 연계하는 예방행정 프로그램 운영으로 업무 투명성 확보
대상 : 지방세, 지방재정, 세외수입, 새올행정, 지방인사 시스템 연계
방법 : 연계된 자료가 불일치하는 경우 모니터링 및 조치 실시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 운영
목적 : 공직자로서 반드시 지켜야할 필수 항목을 의무화하고 평가하여 청렴 향상을 도모
대상 : 전 부서
시기 : 연중
평가항목 : 8개 항목(청렴도 5개, 친절도 3개)
평가방법 : 부서별 종합 성적을 기준으로 5등급으로 결정 후 차등 점수 배분



업무추진비 공개
공개대상 : 모든 업무추진비(기관운영 및 시책추진)
공개시기 : 상시(매월 10일 공개)
공개장소 : 금천구 홈페이지 > 공개행정 > 재정정보 > 업무추진비
공개내역 : 부서명, 집행일자, 목적, 금액, 대상인원, 결제방법, 결제시간, 결제장소



시민감사관제도 운영
운영이력 : 명예시민감사관제도에서 부터 시작(2011년 4월 26일)
구성인원 : 35명(일반시민감사관 15명, 기술시민감사관 20명)
주요내용
  • - 종합감사 등 실지감사 참여
  • - 공무원 부조리·불친절 행위에 대한 신고
  • - 지역주민의 불편·부당사항 제보, 구청장이 정하는 관급공사 사업예산(안) 자문
  • - 관급공사 품질향상을 위한 공사현장 점검
  • - 불합리한 제도·관행 시정 건의 등


자료담당부서 민원감사담당관 신동규 전화번호 02-2627-1174
최종수정일 : 2019-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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