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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재해 풍수해 보험으로 이겨냅시다. 국가재난 정보센터 바로가기

개 요

태풍ㆍ홍수ㆍ호우ㆍ강풍ㆍ대설ㆍ지진 등 재해로 발생하는 국민의 재산피해를 보상하는 재난보험으로 국가에서 보험료일부(55~86%)를 보조함으로써 국민이 저렴한 보험료로 예기치 못한 재해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보상)하는 제도임

접수처

  • 동 주민센터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일반세입자
  • 보험사 : 건물주

보험요율

민원사무 분류 해설
구분 총 괄
국고부담율 시부담율 구청부담율 주민부담율
일반가입자 48~53% 4.5~5.6% 4.5~5.6% 36~43%
차상위계층 61.75% 7.88% 7.88% 22.5%
국민기초생활수급자 68.5% 9.57% 9.57% 12.38%

※차상위계층(잠재빈곤층) : 최저생계비 대비 1~1.2배의 소득이 있거나 고정재산이 있어 기초생활보장 대상자에서 제외된 비수급 빈곤층을 말함

처리절차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입동의서 제출(동 주민센터 구비) → 동 주민센터 → 구청 담당부서 수합 → 보험사 보험료 산출 → 보험료 납입(구청 및 신청자) → 보험증권 발행
  • 일 반
    보험사 문의 → 보험사 보험료 산출 → 보험료 납입(구청 및 신청자) → 보험증권 발행

보상절차와 보상금액

  • 보상신청
    본인이 보상금 청구 → 보험사 손해 사정인 현장확인 → 보험금 지급(약5일~15일소요)
  • 보상금액
    침수정도 및 보상한도에 따라 변동 지급 (최소 120만원 지급)

기타 특이사항

  • 세입자가 풍수해보험을 들었을 경우 재난지원금 및 보험 둘다 수령가능
  • 주택소유자가(일반가입자)가 풍수해보험을 들었을경우 세입자는 재난지원금 수령 불가
  • 풍수해보험은 재난지원금지원을 최소화하고 주민의 자구노력으로 재난을 극복할수 있도록하는 취지임

※ 보험사 대표 전화번호 안내  동부화재 : 2100-5103, 현대해상 : 2100-5104, 삼성화재 : 2100-5105,  KB보험 : 2100-5106, NH농협손해보험 : 2100-5107

자료담당부서 치수과 이원준 전화번호 02-2627-1855
최종수정일 : 2017-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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